새 온라인 강의 녹화

안녕하세요.

코드 플러스에 새로운 알고리즘 강의가 업로드 됩니다.

업로드 되어있는 기존 강의보다 더 많은 범위, 다양한 주제, 더 많은 문제를 다루게 됩니다.

새로운 강의는 기존 강의를 대체하는 것은 아니며, 커리큘럼도 다릅니다.

2018년 10월부터 2022년 12월 사이에 하나씩 차례대로 천천히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커리큘럼과 강의 내용, 그리고 설명 방식과 같은 내용을 제외하고 변경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슬라이드 배경 색상

먼저, 슬라이드의 배경 색상을 연한 회색(#f6f7fa) 에서 흰색(#ffffff)로 변경했습니다. 슬라이드를 프린트해보면 배경도 같이 인쇄가 되는 문제가 있어서 배경 색상을 제거했습니다.

Python3의 추가

새로운 언어로 Python3이 추가됩니다. 언어를 특정해서 강의를 하지는 않지만, 슬라이드에 첨부되어 있는 소스 코드는 C++14와 Java였습니다. 이제, Python3의 소스 코드도 같이 슬라이드에 첨부됩니다.

소스 코드 공유

기존 강의의 소스 코드 공유는 gist를 이용했습니다. 이제 새로운 강의의 소스 코드 공유는 Baekjoon Online Judge를 이용합니다.

Screenshot 2018-10-07 21.41.58.png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소스 코드의 아래에 채점 결과도 함께 첨부할 수 있습니다.

가끔 정답 코드가 재채점으로 인해 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수강생의 제보를 통해서만 수정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그런 과정 없이도 스스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이 정도지만 더 많은 기능을 추가적으로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소스 코드 강의

소스 코드 강의도 PDF로 제공됩니다.

기존 강의에서 소스 코드를 설명하는 경우에는 웹 브라우저에 따로 필기를 하거나, 이를 PDF로 뽑아내지 않고 말로만 설명했었습니다.

이제는, 소스 코드를 설명할 때도 필기를 사용하며, 이 내용도 함께 PDF로 제공됩니다.

해상도 문제

강의 슬라이드와 강의 화면은 모두 16:9 비율이지만, 소스 코드를 설명할 때는 4:3 비율을 사용했었습니다. 따라서, 소스 코드를 설명할 때는 화면의 왼쪽과 오른쪽에 필러박스(Pillarbox)가 생겼었습니다.

이제 모든 화면의 비율이 16:9 입니다.

직접 녹화 및 편집

기존 강의는 녹화 스튜디오에서 녹화를 하고, 해당 스튜디오에서 편집도 모두 했었습니다.

이번 강의 부터는 스타트링크 스튜디오에서 녹화를 하고, 스타트링크에서 직접 편집을 합니다.

새로운 강의를 업로드하기 위해선 스튜디오 예약 > 스튜디오 스케줄에 맞춰서 녹화 > 스튜디오 에서 편집 > 편집된 동영상 전달 > 코드 플러스 업로드의 단계를 거쳤는데, 이제 녹화 시작 > 편집 > 업로드의 단계만 거치면 됩니다.

새 온라인 강의 녹화”에 대한 답글 4개

댓글 남기기

About Baekjoon

스타트링크 블로그에서 지루한 글을 담당하고 있습니다!